축제를 연구하여, 1790년의 연맹제를 비롯한 초기의 축제들이 새로운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갈등을 제거하고 화해를 추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즉, 뒤르켐의 관점에서 연맹제는 혁명 이전의 일상을 뒤엎은 뒤, 새로운 가치관을 수립하고 사회 구성원을 통합하려는 목적으로 치뤄진 축제
1. . 촛불시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1.1. 일탈 혹은 비일탈
1.1.1. 촛불시위 일탈이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시위는 애초의 합법적 틀에서 이어져 왔던 문화제의 성격이 점차 퇴색되어 반정부 투쟁이라는 격한 시위 양상으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점을 들어 살펴보면, 촛불시위는 일탈로 규정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 사이사이에 단순히 판매자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그 민족 특유의 문화와 사고방식 그리고 오랜 시간동안 누적 되어 온 라이프 스타일, 또한 개인적인 특징 등이 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정설화 되어 있는 사실이다.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 사이사이에 단순히 판매자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그 민족 특유의 문화와 사고방식 그리고 오랜 시간동안 누적 되어 온 라이프 스타일, 또한 개인적인 특징 등이 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정설화 되어 있는 사실이다.
◇ 오늘날 우리는 어떤 세계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가?
대기업에 취직한 연순이는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를 마시고, 재즈를 들으며 출근을 한다. 점심으로는 간단하게 카레를 먹은 뒤, 도쿄 지사의 매출 상황을 체크한 후, 퇴근 후에는 자기 계발을 위해서 중국어를 배운다. 다분히 전형적일 수 있는
현재 청년 문화 중 사회 이슈로 현저하게 부각되고 있는 인터넷 문화와 그로 인한 청년의 사회적 참여 형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현상에 대한 조사에 앞서서 청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문화에 대한 개념과 특성과 청년 문화에 대한 개념과 특성에 대해 문헌조사와 인터넷 조사를 하였다. 그리
시위가 함께하 는, 즉 정치사회와 시민사회가 공존할 수 있는 광장이다. 21세기 시민사회의 중심으로 된 광화문은 투쟁일변도의 시위형태에서 투쟁과 축제가 공존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둘째, 새로운 공간 속에서 진행되는 ‘촛불시위’는 새로운 시위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관점에서 보면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을 컴퓨터의 집합체이며 정보의 수신과 발신의 틀로 보는 입장으로 실용주의적 이해 관심을 보여준다. 이에 반하여 공동체적(사회적)관점에서는 통신망을 사용하는 사람들 간에 만들어지는 사회관계를 주목하여, 통신망은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의 협동 과정이자
Ⅱ. 시민불복종의 이론
1. 시민불복종의 정의
시민불복종에 관한 오늘날의 논의는 대부분 롤스의 정의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시민불복종(civil disobedience)이란 일반적으로 “정부의 정책이나 법률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려는 의도를 가지고 일반적으로 법률을 위반해서 행해지는 공식적이
관점에서 본다면 68혁명이 실패했는지 아니면 성공한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다분히 많이 존재함에도 이러한 논란자체가 의미 있는 것인지 의문을 갖게 된다. 그들은 무엇인가 변화하길 희망했으나 그것은 계급적, 세대적 갈등의 차원을 뛰어넘은 것이었다. 1968년에 움베르트 에코(Umberto Eco)는 다음과 같